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펍제이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2017년 개봉한 영화 <남한산성>에 대한 리뷰를 작성해 보려고 합니다. 국내 개봉했을 당시 많은 이슈가 있었기에 많은 분들이 보셨으리라 생각되네요.

 

기존 리뷰와 다른 시선

기존 리뷰들은 대부분 영화 <남한산성>을 조선의 뼈아픈 역사로 바라보는 시각이었을 것입니다. 청의 침략으로 인해 나라가 위기에 처한 상황에서, 조선의 정치인들은 대명 명분을 지키기 위한 최후의 항쟁을 벌이게 되죠. 하지만 결국 청에 항복하게 되고, 조선은 치욕적인 조약을 맺게 됩니다.

저는 이러한 시각에는 동의합니다. 하지만 저는 영화 <남한산성>을 좀 더 넓은 시각에서 바라보고 싶었습니다. 조선의 뼈아픈 역사를 넘어, 영화가 우리에게 던지는 메시지는 무엇일까 질문을 제게 던지면서 말이죠.

조선의 운명, 그리고 우리의 운명

영화 <남한산성>은 조선의 운명을 통해 우리의 운명을 돌아보게 하는데요, 조선은 청의 침략을 막지 못하고, 결국 청에 항복하게 됩니다. 이는 조선의 굴욕적인 역사이지만, 동시에 우리에게 주는 교훈이기도 하겠죠

우리는 지금도 강대국들의 세력 다툼 속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언제든지 우리에게 위기가 찾아올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영화 <남한산성>은 우리에게 두 가지 선택지를 제시합니다. 하나는 대명명분을 지키기 위해 최후의 항쟁을 벌이는 것입니다. 다른 하나는 현실을 인정하고, 치욕적인 현실에 순응하는 것입니다.

어떤 선택이 옳은 것일까요?

 

역사적 교훈을 넘어,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주는 메시지

영화 <남한산성>은 역사적 교훈을 넘어,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주는 메시지도 담고 있다고 느꼈습니다.

우리는 어떤 선택을 하더라도, 그에 따른 대가를 치러야 합니다. 대명명분을 지키기 위해 항쟁한다면, 목숨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을 인정하고 순응한다면, 치욕을 감수해야 합니다.

어떤 선택이 옳은 것인지는 개인의 가치관에 따라 다를 것입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우리는 스스로 선택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타인의 선택에 휘둘리거나, 운명에 맡기지 말고 직접 주도적으로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조선의 위기에서 깨어나는 우리

영화 <남한산성>에서 조선의 위기를 엿볼 수 있었죠.  조선은 청의 침략으로 인해 굴욕적인 역사를 맞이하지만, 그 과정에서 우리는 굴욕적인 과거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오늘날에도 북한이나 중국과의 관계 그리고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과, 이스라엘, 하마스 전쟁 등 전세계적으로 다양한 위기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그외에도 경제위기, 환경위기, 사회갈등 등 우리를 둘러싼 위기는 점점 더 복잡해지고 있다고 말할 수 있죠.

분명한 것은 우리는 이러한 위기를 과거 역사를 통해 슬기롭게 해결해나가야 한다는 것 아닐까요?

개인적인 평점: ★★★★☆

저는 영화 <남한산성에 대한 개인적인 평점은 ★★★★☆입니다. 영화의 재미와 감동, 그리고 역사적 교훈을 모두 충족시키는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영화를 아직 보지 않으신 분들께 추천합니다. 관련 파트 역사를 미리 공부하신다면 더 재밌게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아 그리고 쿠키영상은 없습니다.^^

 

 

이후에 본 영화는 스파이 키드입니다. 스파이 키드도 오늘 중 업로드 하도록 하겠습니다. 펍제이의 앞날을 지켜봐주세요. 응원해주시면 더욱 좋고요!~

반응형